용돈 교육과 경제생활은 무슨 관계?
용돈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낭비하거나 목적 없이 쓰는 것은 아닙니다. 용돈을 통해 소득과 소비 활동을 경험하고, 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립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돈 교육은 초등학생 때부터 체계적으로 받아야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용돈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용돈의 종류와 관리 방법
용돈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정기 용돈으로, 부모님이 매주 또는 매월 일정하게 주는 정기적인 용돈입니다. 정기 용돈은 자신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예산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는 특별 용돈으로, 명절, 생일 등 특별한 날에 받게 되는 용돈입니다. 특별 용돈은 저축하거나 특별한 목적을 위해 쓰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노력 용돈으로, 집안일을 하거나 중고 물품을 팔아 생긴, 즉 노력을 투입해 얻은 용돈입니다. 노력 용돈은 노동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용돈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면 자신의 소비 습관을 파악하고,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축의 중요성을 깨닫고 저축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저축 목표를 세울 때는 SMART 원칙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SMART 원칙이란 구체적(Specific), 측정 가능(Measurable), 도달 가능(Achievable), 현실적(Realistic), 시간 제한(Timely)이라는 의미로, 저축 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도달 가능하고 현실적이고 시간 제한이 있는 방식으로 세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년까지 100만원을 모아서 책상과 의자를 사겠다"라는 저축 목표는 SMART 원칙에 부합합니다. 반면에, "많은 돈을 모아서 좋은 물건을 사겠다"라는 저축 목표는 구체적이지 않고 측정 가능하지 않으며 도달 가능하지도 현실적이지도 않습니다.
용돈 교육의 실천 방법
용돈 교육은 학교와 가정에서 함께 실천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통해 용돈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 물건 다이어트: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건들을 점검하고,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을 재활용하거나 팔아보는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과소비를 줄이고 생활 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 레모네이드 데이: 미국의 한 아이가 기부금 마련을 위해 레모네이드를 만들어 팔았다는 일화에서 유래한 활동입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재능이나 취미를 활용해 물건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급 장터에서 판매하고 구매하는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노력 용돈을 벌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합리적인 소비와 저축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통해 용돈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 용돈 메뉴판: 가정 내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중심으로 용돈 메뉴판을 작성하고, 부모님과 협의하는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집안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노력 용돈을 벌 수 있습니다.
- 용돈 돼지저금통: 자신의 저축 목표를 세우고, 용돈 돼지저금통에 저축하는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저축의 중요성을 깨닫고, 저축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용돈 교육은 자신의 경제적 책임감과 자립심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용돈 교육을 통해 합리적인 경제생활을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