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면 날씨가 따뜻해지고 꽃이 피어나는 계절입니다.
하지만 반려동물에게는 봄철에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봄철에는 꽃가루 알레르기, 외부 기생충 감염, 식중독 등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그래서 반려동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알아두어야 상식들이에요.
1. 꽃가루 알레르기
봄철에는 공기 중에 꽃가루가 많이 날아다니는데, 이것이 반려동물의 피부나 호흡기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재채기를 하거나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려워하는 증상이 있다면 꽃가루 알레르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산책 후에 반려동물의 털과 발을 깨끗하게 닦아주고, 필요하다면 수의사와 상담해 보세요.
예방방법
1. 산책 시간과 장소를 조절하세요. 꽃가루가 가장 많이 날리는 시간은 아침과 저녁이므로 가능하면 이 시간을 피해서 산책을 하세요. 또한 꽃이나 나무가 많은 곳보다는 도로나 건물 사이와 같은 곳으로 산책 경로를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2. 산책 후에는 반려동물의 털과 발을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털에 묻은 꽃가루나 먼지는 집 안에서도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산책 후에는 반드시 물수건이나 습식 티슈로 털과 발을 닦아주세요. 필요하다면 샴푸나 드라이샴푸로 목욕을 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집 안의 환기와 청소를 자주 하세요. 집 안에도 꽃가루나 먼지가 쌓일 수 있으므로 환기와 청소를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침구류나 커튼, 소파 커버 등은 세탁을 해주고, 바닥이나 가구 등은 진공청소기로 빨아주세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반려동물에게 알레르기 치료제를 주세요. 만약 반려동물의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다면 수의사와 상담하여 알레르기 치료제를 처방받아 주세요.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 등이 사용되며, 정확한 용량과 복용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2. 외부 기생충 감염
봄철에는 벌레들이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반려동물이 외부 기생충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특히 벼룩, 진드기, 이모 등은 반려동물의 피부를 물거나 흡혈하면서 질병을 전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산책 후에는 반려동물의 털을 잘 빗어주고, 기생충 예방제를 정기적으로 사용해 주세요.
- 예방밥법
1. 정기적인 기생충 검사와 치료 : 반려동물이 기생충에 감염되었는지 확인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에서 기생충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3개월에 한 번씩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서 적절한 약물을 투여하거나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2. 외부 기생충 예방제 사용 : 외부 기생충은 반려동물의 피부나 털에 붙어서 피를 빨거나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외부 기생충은 벼룩과 진드기입니다. 벼룩은 반려동물의 피부를 물어서 가려움증이나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진드기는 반려동물의 귀에 들어가서 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벼룩과 진드기는 다른 질병을 전파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반려동물에게 외부 기생충 예방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기생충 예방제는 약물을 바르거나 목걸이를 차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약물은 한 달에 한 번씩 바르면 되며, 목걸이는 6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면 됩니다.
3. 식중독
봄철에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은 사람과 달리 음식의 상태를 잘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려동물에게 주는 음식은 신선하고 깨끗한 것으로 준비하고, 사람 음식은 되도록 주지 마세요. 특히 초콜릿, 양파, 마늘 등은 반려동물에게 유독한 음식이므로 절대 주지 마세요.
- 예방방법
1. 반려동물의 음식은 신선하고 위생적인 것을 선택하고,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이나 변질된 음식은 절대 주지 마세요.
2. 반려동물의 음식은 가능한 한 빨리 먹게 하고, 남은 음식은 바로 치워주세요. 특히 고기나 생선 등의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세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으므로 오래 방치하지 마세요.
3. 반려동물의 음식을 조리할 때는 충분히 가열해 주세요. 중심온도가 75도 이상이 되도록 1분 이상 완전히 조리하고, 재가열 할 때는 70도 이상으로 독소가 파괴되도록 해주세요.
4. 반려동물의 음식을 보관할 때는 여러 개의 용기에 나눠 담고, 따뜻한 음식은 60도 이상, 차가운 음식은 5도 이하에서 보관해 주세요. 뜨거운 음식을 바로 냉장고에 넣으면 온도가 상승하여 다른 음식도 상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식혀서 보관해 주세요.
5. 반려동물의 그릇과 수저는 매일 깨끗하게 세척하고 건조해주세요. 세균이 남아있을 수 있는 그릇과 수저를 사용하면 식중독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상으로 봄철 반려동물 관리에 대한 상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봄날을 즐겁고 건강하게 즐겨보세요~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동물]우리 강아지 분리불안! 해결할 수 있을까? (0) | 2023.04.15 |
---|---|
[반려동물]나에게 맞는 반려견 잘 선택하는 방법 총정리 (0) | 2023.04.12 |
[반려동물]알아두면 좋은 반려동물 예절 교육 (0) | 2023.03.29 |
[반려동물] 반려동물과의 교감과 예절 (0) | 2023.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