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제용어 - 밴드웨건 효과, 편승효과, sns효과, 스노브 효과 알아보기

by 공곰/O_bear 2023. 4. 29.
반응형

경제용어
밴드웨건효과 편승효과 SNS효과 스노브 효과

 

 

 

 

밴드웨건 효과, 편승효과, sns효과 스노브 효과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들은 모두 사회심리학에서 다루는 개념으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의견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행동이나 의견을 바꾸는 현상을 말합니다.






밴드웨건 효과

 

밴드웨건 효과

밴드웨건 효과란, 어떤 일이나 사람이 인기가 많아지면 그것에 따르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가수나 배우가 어떤 옷이나 액세서리를 착용하면 그것이 유행이 되거나, 어떤 정치인이 여론조사에서 우세하면 그에게 표를 주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밴드웨건 효과는 사람들이 다수의 의견이나 행동을 정답으로 인식하고, 자신도 그 일부가 되고 싶어서 발생합니다.

 

 

 

편승효과

편승효과

편승효과란, 자신이 이미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에 대해 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좋아하는 축구팀이 이기면 그것은 공정한 결과라고 생각하고, 지면 심판의 판정이 잘못되었다고 비난하거나, 자신이 싫어하는 연예인이 성공하면 그것은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고, 실패하면 그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비웃는 것입니다. 편승효과는 사람들이 자신의 선호나 신념을 유지하고 방어하기 위해 발생합니다.

 

 

 

 

 

sns효과

sns효과

sns효과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다른 사람들의 반응이나 평가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행동이나 의견을 바꾸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올린 사진이나 글에 좋아요나 댓글이 많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적으면 기분이 나빠지거나, 다른 사람들의 사진이나 글에 좋아요나 댓글을 달거나 공유하는 것입니다. sns효과는 사람들이 sns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높이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서 발생합니다.

 

 

 

 

스노브 효과

스노브 효과

스노브 효과란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고 싶은 속물적인 심리로 인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오히려 그것을 소비하지 않거나 줄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고급 명품을 산 사람이 그 명품이 대중화되면 더 이상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더 비싼 명품으로 바꾸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독특함과 개성을 강조하고 싶어 하며, 남들과 다르다는 것을 과시하고 싶어 합니다.

 

 

 


 

스노브 효과, 밴드웨건 효과, 편승효과, sns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들은 모두 사람들의 의사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 현상입니다. 스노브 효과는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거나 좋아하는 것보다는 독특하거나 희귀한 것을 선호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밴드웨건 효과는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거나 좋아하는 것을 따라 하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편승효과는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성향에 유리한 정보나 의견에만 주목하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sns효과는 sns에서 보이는 다른 사람들의 삶이나 의견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삶이나 의견을 비교하거나 바꾸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러한 효과들은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효과들을 잘 인식하고 분별력 있게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이나 판단이 정말 자신의 것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들의 영향을 받은 것인지 스스로 되물어보고, 다양한 정보와 의견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sns에서 보이는 다른 사람들의 삶이나 의견은 그들의 전부가 아니라 일부분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감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스노브 효과, 밴드웨건 효과, 편승효과, sns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들은 모두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현상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현상들을 잘 이해하고 스마트하게 대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다른 경제용어 알아보기  >>

> 인구절벽, 레드오션, 블루오션, 퍼플오션

>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테그 플레이션

> GDP, CPI, 기준금리, 콜금리, 무역수지, 물가상승률, 실업률

 

반응형